많은 이들이 주식 투자에 입문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데요. 애플과 같은 초우량주에 우직하게 장기 투자하여 2~3배 자산을 불리는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도 많지만, 미래 성장성이 큰 비교적 시총이 작은 회사에 투자하여 10배 이상 수익을 거두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전세계 상장 주식 중 기술 혁신도가 굉장한 소위 '텐베거' 후보들을 모아 투자하는 ETF 인 "ARKK" 에 대해 소개드리고, 간단한 전망 말씀드리겠습니다
글로벅 혁신주 투자 ARK Innovation ETF (ARKK) 소개
ARK Innovation ETF "ARKK" 는 2014년도에 설립된 미국의 자산 운용사인 ARK (Active Research Knowledge) Invest 에서 관리하는 ETF 중 하나입니다. ARKK ETF 는 유명 여성 CEO 인 Cathie Wood가 이끄는 투자 회사로도 유명한 ARK Invest 의 첫번째 ETF 로, 현재 널리 상용되고 있는 빅테크 기업보다는 아직 중소형급의 규모지만 미래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회사들에 과감히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ARKK 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의 분야는 AI 딥 러닝, 가상 세계, 전자 지갑, 암호 화폐, 전기차, 자동화 로봇, 드론, 항공우주공학, 3D 프린팅, 바이오 유전학 기술 등 굉장히 다양한데, 대부분의 기술들이 아직 수익 창출은 못하고 있지만 상용화 되었을 때 세상을 완전히 뒤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투자 종목 설명에서부터 쉽게 알 수 있듯, 아직 수익화 모델이 확실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이 굉장히 큽니다. 혁신 기술 개발을 추구하는 모든 기업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에, ARKK 의 투자 전략은 굉장히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 위기 이후 저금리 유지로 성장을 한창 촉진시키던 2010년대에 처음 만들어졌고, 2020년초 코로나 초저금리 시대를 지나면서 많은 성장주들의 주가가 크게 올라준 덕에 (수익이 나지 않지만 미래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돈을 쉽게 끌어올 수 있었기 때문) ARKK 는 상장 이후 나스닥 지수보다도 더 좋은 수익률로 우상향을 그려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22년 인플레이션발 금리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주가가 고점대비 4분의 1 토막이 나는 바람에 이제는 거의 찾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비운의 ETF 입니다.
구성 종목
구성 종목을 보시면 1위에 위치하고 있는 전기차 기업 테슬라 (Tesla) 를 제외하고는 시가총액이 거대한 빅테크 기업은 하나도 보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테슬라 조차도 지금처럼 전기차 사업과 자율주행 분야의 리더로써 우뚝 서기 한참 전부터 투자를 해오던 종목이 급성장을 한 케이스 입니다. 테슬라 투자가 굉장히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ETF 의 주가가 많이 올랐을 뿐 아니라 혁신 기업을 찾아낼 줄 아는 회사로 ARK invest 투자 회사가 유명해지게 되었죠. 그럼 테슬라 이외에 ARK invest 회사가 잘 찾아낸 종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위 그림의 보유 순위 상위 10개 종목을 볼 때, 아직은 감탄이 날만한 성과가 난 투자 종목은 없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나마 스퀘어 (Square) 로 불렸었던 현재 블록 (Block) 이라는 회사가 스마트폰에 부착하는 결제 카드 리더기의 개발과 P2P 송금 서비스인 캐시앱 개발로 유의미한 성장을 거뒀었고, 실제로 2020년대 초만해도 테슬라에 이어 ARKK 보유 순위 2순위를 차지하였으나, 사명을 바꾼 이후에 뚜렷한 성장 동력이 보이지 않으며 보유 비중 포지션이 애매해졌습니다. 현재 보유 순위 2순위는 로쿠 (Roku) 라는 TV OTT 셋톱박스 및 플랫폼 제공하는 회사이며, 3위는 코인베이스 (Coinbase) 라는 암호 화폐 거래소, 4위는 코로나 시대에 모두들 한 번쯤은 써봤을 화상 채팅 서비스 제공 업체 줌 비디오 (Zoom Video), 5위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유아이패스 (UiPath) 입니다. 보시면 분야가 겹친다는 느낌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미래 기술 개발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및 수수료
아직 뚜렷한 수익 모델이 없이 성장에 빌린 돈을 모두 쓰고 있는 중소형 성장 기업들은 아직 버는 돈이 매우 작고, 오히려 연구비 등으로 나가는 돈이 많아 적자 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배분할 배당금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20년전의 애플이나 현재 테슬라처럼 뚜렷한 수익 모델이 생겨 돈을 벌고 있는 경우에도, 아직 기술적으로 더 발달할 여지가 많이 남았으며, 보다 많은 제품 생산을 위한 공장 증설이 필요한 대형 성장주 단계에 있을 때에는 주식에 대한 배당보다는 기업의 성장으로 인한 주가 자체의 상승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이러한 중소형 성장 기업이나 대형이라도 아직 성장주에 속하는 기업들만 투자하고 있는 ARKK 는 당연하게도 배당금이 없습니다. 다만 실제 ARKK 에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은 배당금이 없다는 말에 이상함을 느낄 것 입니다. 분명 매년 배당금이 들어오고, 21년에서 22년으로 넘어가는 해에는 배당금이 심지어 한 번 더 나오기까지 했기 때문이죠. 다만, 받으신 금액은 ARKK 가 회사에 투자하면서 받게 되는 배당금을 분배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배당금이 나오는 회사가 거의 없음), ETF 의 성과가 좋았을 때 성과 분배 차원의 특별 배당금이 나오는 것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21년도에는 정말 대박을 쳤었기 때문에 꽤나 큰 특별 배당금이 지급 되었었죠 (저도 잠깐 샀었다가 변동성이 무서워서 금방 팔았는데, 돈이 들어와서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ARKK ETF 의 수수료는 꽤나 비싼편인 0.75% 입니다. SPY 같은 국민 ETF 의 수수료가 0.1% 가 채 안 되는 수준임을 생각해볼 때, 7배 이상의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니 부담이 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수료를 아끼려면 ARKK 가 보유 중인 종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ARK invest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일 주소 남기면 daily 로 매매 내역을 보내주더라구요) 해당 종목을 본인이 직접 사고 파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ETF 를 완벽하게 따라하려면 수십가지 종목을 똑같이 비중 조절을 해야한다는 점에서 굉장한 노고가 들어가지만, 어차피 ARKK 의 경우 상위 10가지 종목이 ETF 주가의 9할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요즘은 SPY, QQQ 와 같은 주식들도 비슷하긴하네요), top 10 종목들을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종목만 일정 금액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도 현명하다 생각됩니다.
기간 수익률
08년 금융 위기 이후 침체된 경기를 살리고자 장기간 저금리를 유지했던 2010년대는 싼 이자로 돈을 빌려 기술을 개발하는데 유리함이 있었던 시기입니다. 2014년도에 처음 상장된 ARKK ETF 가 큰 굴곡 없이 강력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온 이유지요. 다만 배경을 잘 몰랐던 보통의 사람들은 코로나 시기에 계속해서 상승하는 ARKK 가 지난 5년이 넘는 기간에도 계속해서 나스닥 지수보다 수익률이 좋았다는 이유로 안정적이면서도 고수익률을 가져다주는 ETF 로 믿었습니다. 다만 10년이 넘는 저금리 시대를 종료하고 22년부터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게 되면서 많은 성장주들의 주가는 프리미엄을 모두 반납하게 되었고, 그 결과 ARKK 와 같이 성장주에 투자하는 ETF 의 주가는 최소 반토막 이상 폭락했습니다. 23년 상반기 들어 하락세를 마감하고 소폭 반등 상승세를 보였다곤 하나, 여전히 현재 주가는 고점 대비 4분의 1 토막이 나 있는 상태기 때문에 5년, 3년, 1년 등 기간 수익률을 어떻게 계산해도 최소 -15% 가 나 있는 상황입니다.
ARK Innovation ETF (ARKK) 하반기 전망
23년 상반기를 거치며 물가 상승률이 빠르게 잡힘에 따라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고, 이에 따라 성장주 섹터의 주가 반등이 굉장히 강하게 일어났지만 이는 실제로 수익을 내고 있는 대형 성장주에 한해 몰려서 일어났던지라 ARKK 의 반등세는 굉장히 약했습니다. 게다가, 하반기에 실제로 금리 인하가 일어난다면 ARKK 에 속하는 초성장주들도 다시 일어설 계기가 될 수 있었겠지만, 하반기에 진입하는 현 시점에도 계속해서 미국의 소비가 탄탄하고 고용 시장은 역대급으로 단단한 상황인데다가, 23년 상반기 물가 상승률 하락에 큰 공헌을 했던 유가와 같은 원자재 하락이 하락세를 접고 빠르게 반등 상승하고 있어 하반기 금리 인하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RKK ETF 의 최근 한 달 주가는 약하게 반등했던 상승분마저 그대로 반납하는 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시점이 내년으로 미뤄졌고, 내년에 가서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시장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ARKK ETF 의 주가 회복은 하반기에도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다만 최고점 대비 정말 많이 주가가 빠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소량 금액으로 최소 2년을 바라보고 매달 분할 매수하는 식으로 적립해서 쌓아 나가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